리키에너스 게코는 35cm 이상 크는 세상에서 가장 큰 게코 입니다. 수명은 20~30년 다른 게코들에 비해 긴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식지 내 최상위 포식자라는 별명과 달리 귀여운, 약간은 멍청한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손에 착 감기는 보들 매끈한 피부를 가지고 있고, 게코 사이즈도 핸들링에 최적화된 사이즈입니다. 아무래도 덩치가 있어서 예측가능한 점프를 하고, 다른 게코들보다는 조심조심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꼬리를 끊는 일은 거의 없지만 꼬리가 끊기더라도 다시 재생됩니다.
태생이 튼튼하여 잔병치가 드물고, 과습만 피하고 슈퍼푸드를 잘 급여한다면 문제없이 사육이 가능합니다.
리키에너스는 그랜드테라로컬(GT) 와 아일랜드로컬로 구분이 됩니다.
그랜드테라로컬에 속해 있는 종은 야테, 포인디미에, 고히스, 마운트 홈볼트, 고로 등이 있습니다. 크기가 아일랜드 로컬보다 크고 무늬와 색이 어둡고 투박합니다. 입은 아일랜드 로컬에 비해서 길고 성성숙 및 성장이 아일랜드 로컬에 비해 느립니다. 일반적으로 아일랜드 로컬에 비해 성격이 조금 더 사납다고 합니다.
아일랜드 로컬에 속해 있는 종은 누아미,누아나,모로,브로스,바요네이즈,파인아일랜드,카나와 등이 있습니다. 그랜드테라로컬에 비해 작지만 화려한 색상과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랜드테라로컬에 비해 분양가도 저렴하고 온순한 성격을 가지고있다고 합니다.
<사육장>
리키에너스는 유리사육장이나 리빙박스에 넣고 키우기 좋습니다. 45cmx45cmx45cm 이상인 사육장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유리사육장은 관찰이 쉽고 환기가 잘되는 반면 무겁고 비쌉니다.리빙박스는 가볍고 저렴한 반면 환기가 잘되도록 루바망이나 철망을 뚫어줘야 합니다.
<습도/온도>
습도는 60~75%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1~2번 분무하고, 물그릇을 따로 두고 아침에 1번 저녁에 1번 분무하면 습도는 유지됩니다. 평균 사육온도는 23~28도를 추천합니다.
저온종이라 사람이 살기 적당한 온도면 됩니다. 겨울에는 19~20도 괜찮습니다.
<바닥재>
바닥재는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코코허스크, 바크, 에코어스나 키친타월을 사용합니다.
에코어스는 습도를 어느정도 필요로 하는 리키에너스에게 많이 쓰이는 바닥재입니다.
코코허스크나 바크는 에코어스와 섞어쓰는 걸 추천합니다.
키친타월은 구하기 쉽고 저렴하지만 크기가 큰 리키에너스가 쉽게 찢어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급여>
사육시 일반적으로 슈퍼푸드를 먹습니다.
성체가 된 개체가 아무래도 크다보니 밀웜이나 귀뚜라미를 먹이로 인식하지 못하니 슈퍼푸드만 줘도 충분합니다.
<브리딩>
일부다처의 짝짓기가 아닌 일대일 브리딩을 합니다. 보통 아일랜드 로컬은 2~3년, GT인 경우 3~4년 정도가 지나야 성성숙이 됩니다. 암컷과 수컷을 서로 마주보는 사육장에 두어 서로의 반응을 확인 후, 반응이 좋다면 메이팅에 들어갑니다.
서로 마음에 안들어 하는 경우도 있기에,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메이팅을 한 한쌍은 페어링이 되었다고 합니다. 한 해에 4~8개 정도의 감당 가능한 적당한 수의 산란을 합니다.
<주의 사항>
은신처와 장식물을 넣어줄 때 리키에너스게코의 무게를 고려해야합니다.
무거운 리키를 위해서 튼튼하고 안전한 장식물로 바꿔줘야합니다. 크로크 튜브 추천합니다.
똥냄새가 지독하다는 소문이 있는데 제때제때 잘 치워주면 괜찮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