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크레를 사육함에 있어서 야생에서 크레는 어떤 환경에서 살고 어떻게 지내는지를 안다면, 분명 사육에 큰 도움이 될꺼라 생각되어 야생 크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는 많이들 들어서 알겠지만, 뉴칼레도니아(New Caledonia)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뉴칼레도니아는 주변 지역에 비해서 비교적 적은 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변은 바다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최근 뉴칼레도니아 산림이 공업과 방목으로 인해 80%가 손상되었고 이로 인해 점점 야생 크레의 서식지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건조한 땅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본래 뉴칼레도니아는 산림과 높은 강수량으로 인해 크레가 서식하는 환경은 습하고 따듯한 환경입니다.
뉴칼레도니아의 평균 최고기온은 22도에서 28도 사이이며, 11월 중순에서 4월 중순으로 갈 수록 따듯하고 습하며, 5월에서 10월까지는 대체로 봄 같은 기후입니다. 일반적으로 뉴칼레도니아의 기온은 큰 변화가 없으며 일광시간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고른 편입니다.
크레스티드 게코는 특히 뉴칼레도니아의 섬 중에 파인섬에 서식하고 있으며, 낮에는 주로 그늘진 곳에서 숨어 지내며,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 입니다.
야생에서 크레는 평균적으로 꼬리를 포함하여 약 20cm까지 성장하며, 무게는 35~40g 정도 입니다. 새끼의 경우 통상적으로 6~18개월이면 성체 크기에 도달합니다. 다른 동물과 다르게 암컷과 수컷의 크기 차이가 크지 않은 종 입니다. 야생에서 크레의 수명은 대략 5년 정도 입니다. 가정에서 관리를 잘해서 키운다면 보통 10년 이상 사육 가능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는 현재 멸종위기 취약 등급으로 분류되어 CITES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현재는 뉴칼레도니아에서 크레를 데려올 수 없습니다.
크레스티드 게코는 야행성으로 해가 떨어질 무렵부터 활동을 시작하며, 밤에 주로 사냥도 하고 짝짓기도 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의 주식은 주로 나방, 애벌레, 딱정벌레나 달팽이와 같은 생물을 잡아먹습니다. 또한 곤충뿐만 아니라 과일도 매우 선호하는 크레의 먹이입니다. 과일의 경우 혀를 이용하여 과즙을 햝아 먹습니다.
야생에서 크레는 주로 온도가 높고 건조한 여름철에 번식을 합니다. 평균기온은 26도에서 30도 정도이고 이때 비는 거의 오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암컷은 한번의 짝짓기를 통해 수컷의 정자를 보관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많은 클러치를 낳을 수 있습니다. 야생에서 크레는 습기가 있는 장소에 산란을 합니다. 사육할때에도 암컷 크레가 성체가 된다면 메이팅을 하지 않아도 무정란을 낳기에 촉촉한 수태를 넣은 산란통을 준비해주시면 크레에게 더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