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ph (모프) : Polymorphism이라는 다형성(같은 종의 생물이지만, 모습이나 고유한 특징이 다양한 성질)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단어로, 크레스티드게코의 외향적 특성을 구분하는 단어입니다. 크레스티드 게코의 색감과 도살 패턴, 래터럴 패턴 등으로 나뉩니다.
릴리화이트, 할리퀸, 카푸치노 등으로 종류는 아주 많습니다.
월(Wall) : 벽의 영어 단어 wall으로, 옆구리에 벽처럼 올라오는 패턴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래터럴(lateral) : 크레스티드 케코 옆구리 자체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핀(Pin) : 머리부터 꼬리까지 이어지는 등 모서리에 뾰쪽뾰쪽 튀어나는 부분을 뜻합니다. 개체에 따라 듬성등성 날 수도있고 풀로 채워져 날 수도 있는데 풀로 채워져 있는 경우 “풀핀”이라고도 불리웁니다.
“99핀”은 핀이 거의 꽉찬 상태이지만 아쉽게 다 차지는 않은 형태입니다. “쿼드핀”이란 말그대로 4개의 줄으로, 옆면에돌기가 있어 돌기가 옆면에 2줄 도살에 2줄 있는 것을 뜻합니다.
드리피 : 등의 무늬가 핀을 지나 래터럴(옆구리)까지 내려오는 것을 뜻합니다.
도살 (Dorsal) : 크레스티드 게코의 등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솔리드(Soild): 도살에 아무 무늬가 없는 것을 뜻합니다.
엠티백(Empty Back) : 도살 가운데는 비어 있고 양쪽 핀에만 색이 들어가 있는 개체를 뜻합니다.
커버리지(Coverage) : 크레스티드 게코 옆구리에 패턴이 들어차 있는 정도를 표현할 때 쓰는 용어입니다.
풀 커버리지(Full Coverage) : 옆구리 패턴이 위까지 다 덮은 것을 뜻합니다.
Fire up(파이어업/파업) : 본연의 색상이 올라오는 것을 뜻합니다.
크레스티드 게코는 파이어업시의 색상을 기준으로 모프가 정해집니다. 파이어업은 스트레스 받을 때나 행복할 때나 습도가 높을 때 나타납니다.
자연스러운 파업은 괜찮지만, 강제로 색을 보기위해 습도를 높이는 등 자주 파이어업을 시키면 개체가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으니 너무 잦은 파이어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Fire Down(파이어다운) : Fire up의 반대 의미로 개체의 색이 연해진 상태라는 뜻입니다.
Non Fire Up(논파이어다운/논파업) : Fire up의 반대 의미로 개체의 색이 연해진 상태라는 뜻입니다. Fire Down과 같은 의미입니다.
NFS (Not For Sale) : 판매하지 않는 다는 뜻으로, 쉽게 말해 분양하지 않는 개체라는 뜻입니다.
Hold Back (홀드백) : 퀄리티가 기대되어 분양하지 않고 빼둔 개체
킵(Keep) : NFS와 홀드백과 유사한 뜻으로, 유지하다는 영어 뜻처럼 분양하지 않고 데리고 있는 개체를 뜻합니다.
암추 : 암컷 추정의 약자입니다. 암컷인 것 같으나 추정으로 정확도가 떨어지는 개체입니다.
크레스티드게코는 태어나자마 성별을 알 수 없고 10g 정도에 천공이 뚜렷하면 수컷, 천공이 보이지 않을 땐 암추(암컷추정)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숫추 : 수컷 추정의 약자입니다. 수컷인 것 같으나 추정으로 정확도가 떨어지는 개체입니다.
천공 : 크레스티드 게코의 대퇴공으로, 수컷에만 존재하여 암컷 수컷을 구분하는 표식이기도 합니다.
미구분 베이비 : 너무 어려서 루페(확대경)로도 천공확인이 불가능해 암컷 수컷의 구분이 어려운 개체를 뜻합니다.
> 크레스티드 게코 용어정리 2탄 이어보기
https://gknara.com/board/share/62a34076bd5fae39a0d1df71/?page=3